교정장치가 외부로 노출되는 것 때문에 치아교정을 망설이고 있는 성인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설측교정으로 남의 눈에 띄지 않고 자연스럽게 교정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치아교정 중에도 자신있게 웃을 수 있게 되어 설측교정을 받는 사람들의 수가 해가 지날수록 점점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설측교정은 치아의 뒷면에 교정장치를 부착합니다. 치아의 안쪽에 교정장치를 붙이기 때문에 치료기간동안 남들이 전혀 눈치채지 못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1970년대에 개발되어 현재는 설측교정치료가 많이 대중화된 교정치료법으로 많은 성인들이 심미적인 손상없이 교정치료를 받고 만족해 하고 있습니다.

 

 

 
 

    설측 교정중 _평상시

    크게 입을 벌렸을 때

 
 

 
 

 

 

 

 

일반적으로 밖에 붙이는 교정장치와 달리 장치는 복잡한 기공과정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교정장치 하나 하나를 환자의 치아에 맞게 제작을 해주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진료에 있어서도 고도의 기술이 필요하며, 숙련된 교정전문의만이 시행할 수 있는 치료입니다. 그런 이유로 치료비는 일반교정에 비해 약 1.5~2배 가량이 됩니다. 발음문제가 걱정되는 분은 윗니는 설측 교정장치를, 아랫니는 바깥에 붙이는 투명(세라믹/레진) 장치와 병용해서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직업상, 또는 특별한 이벤트로 인해서 장치가 보여서는 안될 경우와 입술 및 앞니가 돌출된 경우 설측교정이 선호됩니다.
설측교정의 경우 치아 안쪽에 장치가 부착되므로 교정장치가 보이지 않을 뿐만 아니라, 교정장치 두께로 인해 입술이 더 나와 보이는 현상이 나타나지 않고, 또한 6개월~1년 정도만 교정이 진행되어도 앞니가 들어가는 대로 입술이 들어가서 치료 중에도 안모의 개선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치료초기에는 혀가 장치에 적응될 때까지 발음이 부정확합니다. 보통 1주정도 지나면 많이 좋아지며, 1개월 내 정상으로 회복합니다만 개인차가 있습니다. 천천히, 정확하게 하는 발음 연습과 큰소리로 책 읽기를 매일 연습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설측 교정치료의 기간은 일반교정치료의 기간과 큰 차이는 없습니다. 단지 증례에 따라서 설측교정이 유리하거나 불리한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깊게 물리는 경우, 저작의 불편감이 있을 수 있으며 그러한 불편감을 견디기 힘드시다면 시간이 지체될 수도 있으며, 심할 경우는 설측 교정이 힘들 수도 있습니다.

 

 

설측 교정은 성인에게만 시행하고 있습니다. 나이가 어린 경우 스스로 치아관리를 할 능력이 부족하므로 권하지 않습니다. 또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작은 불편감도 견디기 어려운 예민한 분들에게도 설측교정을 권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설측면의 치아 자체의 길이가 너무 짧아서 교정장치를 부착할 수 없을 때도 권하지 않습니다.